본문 바로가기
기술사가 되는 방법

기술사 서브노트 용어? 서술형? 어느것을 먼저 만들어요 (Feat. 기술사 브이로그 NOMAD.E)

by ELCAMAN 2020. 5. 6.

 

기술사브이로그 ELCAMAN의 서브노트 전자책 E-Book을  직접 느껴보세요!!


클래스101 :https://class101.app/e/ELCAMAN

 

클래스101 - 준비물까지 챙겨주는 온라인 클래스

내가 찾던 모든 배움의 시작. 클래스101과 함께 언제 어디서든 즐겨봐요.

class101.app


크몽 : https://kmong.com/@ELCAMAN

 

기술사브이로그 - 100%의 만족도, 496개의 프로젝트를 완료한 마케팅, 유튜브, 전문가를 크몽에서

총 평점 5/5 으로 496개의 프로젝트를 완료한 전문가 기술사브이로그의 310개 리뷰를 만나보세요. 전문 분야 마케팅, 유튜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mong.com

 

 

 

 

 

 

 

안녕하세요 기술사 브이로그의 공부하는 직장인 ELCAMAN입니다.

 

오늘의 영상 주제는 구독자 문의 답변영상으로

 

서브노트를 만들 때 용어와 서술형 중 어떤 것을 먼저 만들어요?

 

라는 주제입니다. 전 일단 서브노트를 용어와 서술형에 대한 구분 없이 만들었습니다. 대부분이 서브노트를 시험지 양식으로 용어설명은 1장, 서술형은 3장을 아이템별로 만드는데 저는 이것이 매울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서브노트를 그냥 공부하는 양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만약 서브노트를 무조건 1장 형식을 만들면 잘 아는 것도 1장 잘 모르는 것도 1장 이런 비효율이 발생되며, 또 서브노트를 작성해서 그대로 시험을 치는 것은 차별화에도 문제가 발생됩니다. 서브노트는 공부의 일환이지 실제 시험에서 인간 제록스처럼 복사해서 그대로 쓰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서브노트를 만들 때 대부분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서브노트 자체를 전체적으로 차별해서 만드는 것은 거의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차별화는 서브노트가 아니라 뇌에서 나온다

 

제 생각은 확고합니다. 서브노트는 뇌에 암기하라고 있는 것이지 그대로 시험장에서 베껴 쓰라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대로 베껴 쓴 것이 점수가 잘 안 나오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저라면 서술형을 서브노트로 만드는 것은 답안 작성 연습할 때는 쓰는 것이지 대부분의 아이템을 서술형으로 만드는 것은 정말 비추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공부하는 방식과 답안 작성 방식이 다르겠지만 적어도 기술사라면 자신이 익힌 것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하고 자유롭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지속적으로 단순 암기는 하지 마라고 이야기를 드리는 겁니다.

 

외운 것은 똑같이 쓸 수밖에 없고

똑같이 쓴 사람이 자기뿐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기술사 브이로그 NOMAD.E

 

ELCAMAN 올림

 

더 자세한 사항은 영상을 확인하세요. 

독학하는 분들을 위한 기술사 스터디 그룹은 열공시간 어플깔고 그룹검색에 기술사 브이로그를 입력하세요. 많은 분들이 같이 공부하고 있어요.

 

유튜브 채널 기술사 브이로그 오시면 기술사 관련해서 기술사 공부방법, 기술사 답안 작성 요령, 기술사 서브노트 작성요령, 기술사 연봉, 기술사를 따야 하는 이유, 행복하게 기술사가 되는 방법 등 다양한 영상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채널 기술사 브이로그 NOMAD.E 채널은 건축시공 기술사 강의에 특화된 자료를 보실 수 있고, 지하철에서나 걸어 다니실 때 귀에 꼽고 들으시면 시험이나 면접 보실 때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