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사브이로그 ELCAMAN의 서브노트 전자책 E-Book을 직접 느껴보세요!!
클래스101 :https://class101.app/e/ELCAMAN
크몽 : https://kmong.com/@ELCAMAN
주열식 흙막이의 종류
1. SCW (Soil Cement Wall) / MIP (Mixed In Place Pile)
SCW는 기본적으로 Soil Cement를 말한다. 천공 후에 인발을 하면서 몰탈을 주입하는데 흙과 교반을 해서 일반 몰탈이 아니라 Soil Cement를 형성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형성된 말뚝이 겹침 상태이므로 차수 성능이 좋지만, Soil Cement를 형성하기 때문에 강성이 약하다. 1축 오거로 계속 시공할 경우 MIP라고 한다.
대형장비를 사용하기때문에 CIP에 비해 현장관리가 어렵고, 협소한 구간에는 시공이 불가능하다.
2. CIP (Cast In Place Pile)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흙막이 공법으로 오거로 천공 후 철근망이 H-PILE을 삽입하고 콘크리트를 타설 하는 공법이다. 기본적으로 콘크리트 월을 형성하기 때문에 강성이 높지만 말뚝이 중첩되지 않아 차수 성능이 떨어진다.
현재 현장에서는 대부분 시공을 할 때 케이싱과 오거가 양방향으로 굴착하는 SDA(DRA) 공법을 거의 사용하고, 암을 파쇄할 경우 T4 비트를 사용하지만 소음이 심할경우 토네이도나 트리콘 비트를 사용할 수 있다. 단, 금액이 상승되고 작성 효율이 상당이 떨어진다. 그래서 인접 건물이 한쪽에만 있을 경우 인접한 곳만 토네이도 비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CIP는 거의 대부분의 조건에서 시공이 가능하고, 강성도 높고, 소형장비를 이용하기 때문에 작업성이 좋지만 차수성능이 떨어져서 별도의 SGR공법과 같은 차수공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장에서 시공할때는 일반적으로 H-PILE 1개와 철근망 2개가 연속해서 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H-PILE을 먼저 시공해서 나가고 다시 돌아오면서 철근망을 시공한다. 철근망은 연암 상단까지만 시공하고 하부는 대부분 Shotcrete로 마감한다.
3. PIP (Packed In Place Pile)
CIP와 달리 굴착후 인발 하면서 몰탈을 먼저 주입하고 H-PILE이나 철근망을 삽입하는 주열식 흙막이다.
댓글